음악의 연주나 감상을 위해 우리는 악보를 읽는다. 지금 시대에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의 이태리어 음이름에 연관된 읽기가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고 이러한 음악 읽기는 서양음악의 역사에 연관된다. 서양음악 대부분의 기록은 라틴어로 시작되었고, 특히 17, 18세기의 서양음악은 라틴어 언어권인 이태리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언어적 영향 때문에 오늘날의 연주에 관련된 음악 용어도 이태리어 용어가 많이 사용된다. 오늘날 음악 읽기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에 의한 고정 도 읽기와 이동 도 읽기의 두 가지로 나뉜다.
고정 도 읽기는 음높이 그대로를 이태리어 원음 음이름으로 읽고 노래하는 방법이다. 원음에 #(sharp)가 적용되면 원음 발음 그대로 발음하면서 음만 반음 높여 노래하고, 원음에 ♭(flat)이 적용되면 원음 발음 그대로 발음하면서 음만 반음 낮게 노래한다.
이동 도 읽기는 Major scale(장음계)과 minor scale(단음계)에 연관된 각 조의 음계 순서에 맞추어 음악을 읽으며, 각 조의 제1음부터 1, 2, 3, 4, 5, 6, 7, 8음에 이르는 순서에 따라 Major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를 minor는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를 적용해 음악을 읽는다. Major는 어떤 음을 제1음(시작 음)으로 하더라도 제1음부터 3-4번째와 7-8번째 음 사이는 반음 간격, 나머지 음들 사이는 온음 간격으로 되어 있고, minor는 제1음부터 2-3번째와 6-7번째 음 사이는 반음 간격, 나머지 음들 사이는 온음 간격으로 되어 있다. 이동 도는 이 음계 순서에 맞추어 Major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로, minor는 라, 시, 도, 레, 미, 파, 솔, 라로 읽고 노래하며 이를 계명창이라고도 한다.
다음은 G Major, e minor, B♭ Major, g minor의 고정 도, 이동 도 읽기를 제시한 것이다.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음악을 읽는다면, 고정 도는 피아노 건반의 음이름과 읽는 음이름이 일치하나 이동 도는 피아노 건반의 음이름과 읽는 음이름이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이동 도의 계명창은 높낮이가 다른 여러 조, 즉 12개 조의 각 조와 각 음자리표에 따른 계명창 읽기에 숙달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다음은 피아노 곡에서 고정 도 읽기와 이동 도 읽기를 비교 제시한 것이다.
🎧 Mozart, Piano Variation in C K.265
서양의 음악 읽기는 음악의 기록이 시작된 초기부터 오늘날 의미의 이동 도로 읽었었다. 그러나 17세기 중반부터 기악곡들이 많이 나오면서 고정 도 읽기가 시작되었으며, 18-19세기의 규모가 큰 성악, 기악곡들에는 한 곡 안에 많은 조바꿈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조가 바뀔 때마다 이동 도로 조를 바꾸어 읽어야 하는 어려움과 불편함이 발생되었고, 20세기 이후의 조성이 없는 음악들은 이동 도로는 읽을 수 없게 되었다.
오늘날의 이동 도 읽기는 영국에서 개발되어 영어권 나라의 초등 음악 교육, 코다이 시스템(Kod´aly System)과 같은 유아-초등 음악 교육에서 짧고 작은 규모 음악의 음악 읽기를 위해 채택되고 있다. 그러나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음이름의 종주국인 이태리, 프랑스에서는 이동 도의 개념이 없이 모두 고정 도로 교육하며, 고정 도로 음악을 읽는다.
우리나라 음악 교육에서의 음악 읽기도 교과 과정이 제시된 초기부터 오늘날까지 이동 도 읽기로 교육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일부 나라에서의 유아-초등 교육과 일부 합창 분야, 실용음악 분야 등, 일부 필요한 분야를 제외하고, 대부분 나라들에서의 기악, 성악 연주는 모두 고정 도로 음악을 읽는다. 오늘날 우리 주변에는 피아노, 전자 악기, IT기기 등 음악 읽기를 도와줄 수 있는 기기가 많기 때문에 음악 읽기는 이동 도 읽기보다 고정 도 읽기가 훨씬 편리할 수 있으며, 고정 도 읽기를 통해 연주자는 음악 진행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게 된다.
학력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및 동 대학원 졸업
브뤼셀 왕립음악원(Conservatoire Royal de Musique de Bruxelles) 졸업(Diplom)
경력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 역임
저서 음악의 기초이론, 단순 전위 대위, 모방, 모방, 카논(Imitation, Canon), 대위(Tonal Counterpoint), 선법 대위(Modal Counterpoint), 화성, 화성 풀이집, 음악의 기초, 음악의 기초-문제집
🚫 위 내용은 음악의 기초(김홍인 저)의 33-35쪽에 실려 있습니다. 허락 없이 무단 전재 또는 복제, 전송 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