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대위를 다룬 김홍인의 저서 대위 Tonal Counterpoint 제3판입니다. 예제를 들어볼 수 있는 음원이 QR코드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자 :
김홍인
쪽수 :
208쪽
크기 및 중량 :
205 * 270 * 11.5mm
ISBN :
978-89-483-1238-6 93670
대위(counterpoint)는 음 대 음, 선율 대 선율, 주선율 대 대선율 등의 의미를 지닌 주로 폴리포니(polyphony) 음악의 기법을 말합니다. 「김홍인 대위(제3판)」에서는 조성적 대위(tonal counterpoint) - 장·단음계에 연관된 선율 대 선율, 모방 및 카논으로 되어 있는 주로 기악적인 대위, 음의 진행과 울림의 바탕은 화음 진행이다 - 와 이를 응용한 인벤션(invention)과 푸그(fugue)의 구성 및 진행 과정을 상세히 다룹니다. J. S. Bach, F. Handel, W. A. Mozart, J. P. Rameau 등의 작곡가들이 조성적 대위 기법을 응용해 만든 악곡을 될 수 있는 한 많이 제시하였으며, 각 항에 주어진 실습 문제와 이에 대한 풀이 그리고 음악의 진행을 직접 들어보면서 공부할 수 있는 음원이 실려 있습니다.
제1부 대위
제1장 대위의 정의
제2장 대위 실습
제2부 모방ㆍ카논
제1장 모방ㆍ카논의 정의
제2장 모방ㆍ카논의 응용
제3장 모방ㆍ카논의 실습
제3부 인벤션
제1절 인벤션의 정의와 유형
제2절 인벤션의 주제적 요소
제3절 인벤션의 구성적 요소
제4절 분석의 예
제4부 푸그
제1절 푸그의 주제적 요소
제2절 푸그의 구성적 요소
제3절 분석의 예
이 책은 조성적 대위(tonal counterpoint)에 연관된 선율 대선율, 모방·카논의 기법과 조성적 대위가 응용되어 작곡된 악곡인 인벤션, 푸그의 구성 및 진행과정을 비교적 상세하게 다룬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 5쪽
푸그는 한 개 혹은 두 개 이상의 단선율을 주선율로 하면서 모방·카논기법이 응용되어 작곡되며 최소한 두 성부 이상의 성부로 되어 있다. 푸그는 각 시대에 따라 여러 성악 혹은 기악 작품으로 나타났고, 한편으로는 대위적 기교나 성부서법, 주제적 소재의 작곡과 음악의 전개, 발전 등의 면에서 작곡가들을 훈련시키는 학습 방법으로도 응용되었다. - 156쪽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및 석사를 취득했으며, 벨기에 브뤼셀 왕립음악원(Conservatoire Royal de Musique de Bruxelles) 졸업(Diplom)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를 역임으며,. 저서로는 『음악의 기초이론』『화성1』『화성2』『단순, 전위대위, 모방』『모방, 카논』『대위, 16세기 양식』등이 있다.